4대보험 취득 취소 신고 방법
여러개의 법인을 운영하는 기업인 경우, 4대보험 취득 신고를 진행할 때에 착오로 인해 다른 법인에 4대보험 가입신고를 진행하는 상황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저도 이번에 착오로 인해 잘못 신고를 진행하게 되어서 걱정이었는데, FAX로 서류를 송부해야 한다는 불편함만 빼고는 간편하게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온라인 EDI 서비스를 통해 4대보험 가입은 쉽고 간편하게 진행할 수 있지만, 4대보험 취득 신고를 취소하기 위해서는 직접 서류를 작성하여 FAX로 서류를 송부하여야 하는데요. 이번 게시물에서는 4대보험 취득 신고를 취소하는 방법에 대해 안내드리겠습니다.
1. 4대보험 취득 취소 방법
4대보험 취득 신고를 취소하기 위해서는, 보험 취득 취소 신고서 양식을 작성한 후 건강, 연금, 고용산재 각 공단에 FAX로 송부해야 합니다.
사업장의 소재지에 따라 신고서를 발송할 FAX 번호가 다르기 때문에, 아래 공단별 고객센터를 통해 신고서를 발송할 FAX 번호를 확인합니다.
[공단별 고객센터]
건강보험 : 1577-1000 (평일 09:00 ~ 18:00)
국민연금 : 1355 (평일 09:00 ~ 18:00)
고용산재 : 1588-0075 (평일 09:00 ~ 18:00)
2. 4대보험 취득 취소 신고 신청 양식
4대보험 취득 취소 신고 양식을 첨부하였으니, 다운로드 후 내용을 작성하고 각 공단에 FAX로 송부합니다.
** FAX 송부 후, 공단에 확인 연락을 통해 신고 서류가 잘 접수되었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1) 건강보험 취득 취소 신고서
- 상단 '취득신고'에 체크
- 사업장 및 가입자(근로자) 정보 기입
- 취소 사유 상세히 기입 (예시 : 법인착오로 인해 타법인으로 신고하여야 하는 근로자를 잘못 신고함)
(2) 국민연금 취득 취소 신고서
- 상단 모든 항목에 체크
- 사업장 및 가입자(근로자) 정보 기입
**부호는 하단 내용 참고
(취득 취소 신고 -> 부호에 '4' 기입 후, 변경 전 '취득' 및 변경 후 '취득 취소'로 기입)
- 건강보험증 수령지 : 사업장주소지
(3) 고용산재보험 취득 취소 신고서
- 사업장 정보 기입
- 가입자(근로자) 정보 기입
**부호는 하단 작성방법 참고
(취득 취소 신고 -> 부호에 '1' 기입 후, 취소 내용 'YY.MM.DD자 취득 내역 취소 신청', 취소 사유 '법인 착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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